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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 좌표 / 월드 좌표

잉ㅇ잉ㅇ 2024. 2. 7. 00:59

<스크린 좌표>

스크린 좌표계는 화면의 width(넓이)와 height(높이)에 따라 x , y 좌표가 정해진다. 화면의 넓이와 높이를 결정하는 해상도의 픽셀(pixel)에 따라 화면에 나타내는 2D 좌표계이다.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 캔버스 등이 이 좌표계를 사용한다.

마우스를 클릭하는 위치, 손가락으로 터치하는 위치를 가져올때 사용할 수 있다

 

<월드 좌표>

 

Scene에서 나타나는 게임세계에서의 게임 오브젝트 위치를 나타낼때 사용한다

Inspector창의 Transform에 있는 좌표이다

 

 

스크린 좌표로 본다면 당연히 접시는 가운데쯤 위치하지만 게임속 바구니의 위치는 0,0,0으로 맞춰져있다

 

스크린좌표                                                                                                                         월드좌표

 

이 스크린 좌표를 월드 좌표로 변경하는데 사용하는게 바로 Ray이다

 


           if (Input.GetMouseButtonDown(0))
        {
            Ray ray = Camera.main.ScreenPointToRay(Input.mousePosition);
            Debug.DrawRay(ray.origin, ray.direction * 20f, Color.red, 10);
        }

 

마우스를 누르는 순간, ray안에 마우스의 위치값(스크린좌표)을 담아준다

 

ScreenPointToRay는 마우스 포지션 값을 기점으로 쏜 레이에 정보를 리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