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pa_GB 2024. 5. 20. 17:58
 

(4) 적 유닛 만들기 #1

이번엔 스테이지 안에서 쓰일 적 유닛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적 유닛의 디자인은 이미 예전에 구상해두었고, 사실상 모든 유닛이 거의 비슷한 구조라가장 맨처음 기본유닛의 구현만 성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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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적 유닛 스탯 조절 가능하게 만들기

현재 계획하고 있는 적 유닛의 종류는 총 10가지이다.그렇다고 유닛에 맞는 스크립트만 10개를 만들어 붙이기에는 너무 효율성이 떨어지므로기본적인 틀은 똑같은데 스탯이 다른 유닛의 경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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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전글에서 만든 기초유닛과 스탯 조절하는것을 응용하여 동시에 2발을 발사하는 유닛을 만들어보겠다

 

 

이건 더 볼것도 없이 그냥 총구와 발사하는 오브젝트를 복사하여 하나더 붙여넣으면 끝나는줄 알았다

 

근데 이렇게 붙여넣기만 하니 생기는 문제점이 기존에 있던 총구 한쪽만 발사가 되고

두 총구에서 동시에 총알이 나가지 않는다는것이었다

 

그래서 Enemy1Center 스크립트에서 enemy1Fires를 여러개 받을수 있도록 배열로 선언한뒤

foreach문으로 배열에 받아낸 모든 발사 오브젝트에서 SpawnBullet을 실행하도록 만들었다

 

참고로 SpawnBullet은 총알을 생성하고 발사하는 메서드이다

 

 

 

잘 작동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유닛중 막혔던건 이거 하나였고 나머지 유닛들은 별 문제 없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 대신 유닛의 스탯과 기본적인 특징들, 그리고 세 종류 총알들에 대해서만 기술하겠다

 

 

(Normal/Weak/Strong) Bullet

Normal : 1/6 (최소내구도/최대내구도)

Weak : 1/3

Strong : 5/10

 

이름 : Enemy1

최소/최대 내구도 : 3/6

최소/최대 발사시간 : 3/5

최소/최대 발사속도 : 4/8

사용 총알 : Normal Bullet

 

이름 : Enemy2

최소/최대 내구도 : 1/3

최소/최대 발사시간 : 3/5

최소/최대 발사속도 : 10/15

사용 총알 : Weak Bullet

 

이름 : Enemy3

최소/최대 내구도 : 3/5

최소/최대 발사시간 : 6/9

최소/최대 발사속도 : 3/7

사용 총알 : Strong Bullet

 

 

이름 : Enemy4

최소/최대 내구도 : 1/3

최소/최대 발사시간 : 5.5/7.5

최소/최대 발사속도 : 4/8

사용 총알 : Normal Bullet

 

 

이름 : Enemy5

최소/최대 내구도 : 2/1

최소/최대 발사시간 : 7/10

최소/최대 발사속도 : 3/6

사용 총알 : Weak Bullet

 

(*해당 스탯들은 밸런스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얼마든지 바뀔수 있다)

 

여기까지가 각종 스탯들을 변형시켜 만들어본 5가지 적 유닛들이다. 다음글에서는 조금 더 독특한

특수 유닛들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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