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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보스 & 중간보스 제작Galaxy Ball/2. 싱글플레이 - 스토리모드 2024. 5. 29. 18:00
지금까지는 일반 유닛들이었다면 지금부터는 보스급의 유닛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분류를 쉽게 하기 위해 보스급은 총 3종류로 나누었다
1. 일반보스 :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가끔씩 보이는 보스. 공격형 유닛과 함께 배치될 수 있음
2. 중간보스 : 모든 스테이지에서 2~3번 배치할 예정. 서포터형 유닛과 함깨 배치될 수 있음
3. 최종보스 : 마지막 보스. 그 누구와도 함께 배치되지 않음
이번글에서 만들어볼것은 일반 보스이다
중간보스급부터는 여러 유닛의 능력이 섞여져 강해진거라면 일반보스는 한가지의 능력이 매우 강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말로하면 되게 이해하기 어려운데 지금부터 한번 만들어보겠다
일반보스는 총 4개, 중간보스는 2개로 계획중에 있고 최종보스는 스토리에 따라 제작방향이 달라질것 같으므로
우선 보류한뒤 스토리가 확실하게 정해지면 그때 제작하는걸로 하겠다
첫번째 일반보스. 이름은 BEnemy1
당연히 디자인을 보면 예측 가능하듯, 저 총구 4개에서 모두 총알을 발사하고,
모두 동시에 발사하는것이 아닌 각자가 다른 타이밍에 발사하게 된다
내부를 보면 이해가 쉬울것이다. 가장 기초 유닛 4개를 이어붙였다
영상으로 보면 이런 느낌. 아무래도 4발을 연달아 발사하다 보니 발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조금 길게 잡았다
두번째 일반보스. 지난번에 보여준 초소형 유닛과 똑같은 모델이다. 하지만 달라진게 딱 한가지 있다면
여기에 투명효과 기능을 추가한것뿐이다. 정말 기능 하나만 추가했는데도 난이도가 확 달라진다
세번째 일반보스. 가장 기본유닛과 같은 프리팹이지만 내구도가 30으로 고정되어있고,
밸런스를 위해 발사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잡아주었다
4번째 일반보스. 그동안은 하나의 유닛에 다른 스탯을 건드려 변화를 준 느낌이라면
이번엔 처음 구상한 기초유닛 5개를 한자리에 합쳐놓았다
영상으로 보면 서로의 내구도가 겹쳐 숫자가 알아보기 힘들게 섞여있는데 이는 의도한것이다
지금은 적어놓지 않았지만 후에 있을 스토리의 영향도 있고,
다양한 기능을 섞어놓았는데 숫자가 겹치지 않고 하나로 통일되면 바로 다음에 소개할 유닛과 설정이 겹쳐버리기 때문
그리고 한번 충돌할때마다 유닛이 하나둘씩 파괴되지만 모든 유닛을 겹쳐두었기 때문에
영상처럼 운이 좋으면 한번의 충돌로 여러유닛이 동시에 파괴될수도 있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높지 않은편
<중간보스>
첫번째 중간보스. 어느정도 중간보스의 포스를 주기 위해 사이즈도 일반 유닛들보다 2배가량 키웠다
어떻게보면 4번째 일반보스와 비슷한게 아닌가 싶지만
4번째 일반보스는 일반유닛 여러개를 한곳에 섞어놓은 느낌이라 각자가 따로따로 움직이지만
중간보스는 하나의 몸체에 이 유닛만을 위한 총구를 만들어 넣어주었다. 정성의 차이랄까..
그리고 4번째 일반보스는 각자 따로 움직이기에 총알이 발사되는 타이밍이 전부 다르지만
중간보스는 하나의 몸체에 달려 컨트롤되므로 모든 총구에서 동일한 타이밍에 총알이 발사된다
가운데 가장 두꺼운 총구에서는 Strong Bullet, 양옆 얇은 총구에서는 Small Bullet,
사이드에 대각선으로 빠진 양쪽 총구에서는 Normall Bullet, 뒤에 대칭으로 달린 두 총구에서는 Weak Bullet
이로써 지금까지 제작한 4개의 총알이 모두 동시에 발사된다
체력은 중간보스답게 15~20사이로 잡아주었다
그리고 뒤로 발사되는 총알은 최대한 약하게 발사하여 뒤를 방어해줄수 있는 바리케이드를 생성하는
SEnemy2의 역할을 해주고 있다
스탯만보면 너무 사기다. 한번에 총알만 7발이라니.. 대신 그만한 너프도 주어
한번 발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 15초에서 최대 20초로 잡아주었다
그리고 뒤로 발사되는 WeakBullet은 사실상 거의 없는거나 다름없고 예상외로 양 옆에서 발사되는 SmallBullet이
너무 쎄게 발사되어 본인이 날려 미리 팽창된 다른 총알들을 대신 파괴해버리는 일이 벌어지는데
이정도는 되야 밸런스가 맞을것같아 굳이 스탯을 건드리지는 않았다
두번째 중간보스
첫 중간보스보다는 훨씬 더 간단하다. 이 보스의 특징은 총알 8개가 동시에 발사된다는것이다
하지만 전에 쓴 패배조건 추가글에 보면 이제 한 화면에 총알의 개수가 12개가 넘어가면 곧바로 게임이 종료되는
패배 조건을 추가했었다. 즉, 이 유닛이 연속 2번 발사하는 순간 게임은 즉시 끝난다는것
물론 발사속도를 최대한 느리게 잡아주었지만 이 보스를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이 유닛이 날린 총알을
최대한 빨리, 그리고 효율적으로 제거해주면서 동시에 이 유닛을 때려줘야 한다는것이다
체력은 15로 고정. 발사시간은 12~15초이다. 회전각도는 제한없이 잡아주었다
사이즈는 첫번째 중간보스보다 조금 더 크게 잡아주었다.
아마도 모든 적유닛, 보스 합쳐서 사이즈는 이게 가장 크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총구가 두꺼우니까 정말 맞추기 힘들어 최대한 총구를 얇게 만들어 간격을 벌려줬다
물론 이렇게 해도 맞추기 힘든건 여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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