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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토리 다듬기Galaxy Ball/2. 싱글플레이 - 스토리모드 2024. 11. 27. 18:11
최적화도 거의 완료되었고, 안 풀리던 대부분의 오류들도 모두 잡아주었고 이제 정말 완성까지 얼마 남지 않아보인다
하지만 한가지 전부터 굉장히 오랫동안 마음에 걸리던게 있었다. 그건 바로 스토리!
예전에는 나름 괜찮다고 쓴건데 지금 다시 보니 난해한 부분들도 있고
특히 프롤로그 2개의 경우는 이게 도대체 무슨 내용인지 내가 봐도 이해가 잘 안가는 부분들이 있다
나름 유치해보이기 싫어서 그런것 같은데 이젠 생각이 바뀌었다. 애초에 게임 자체가 전체이용가에
단순한 게임인데 스토리까지 복잡하고 난해해버리면 게임의 정체성이 애매해지는 느낌이다
그러니 조금 유치해보이더라도 조금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스토리와 대사를 수정해보려고 한다
우선 대사만 수정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특히 초반부는 대사와 그에 맞는 연출이 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대사 스크립트인 json 파일과
연출을 담당하는 스토리 코드를 같이 보면서 고쳐나가야 한다
그럼 이제 스토리 수정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보도록 하자
1. 알아보기 편하도록 오른쪽 코드에 각자 맡고 있는 역할을 주석으로 설명해준다
2. 그리고 대본을 다시 다듬어 손봐준다. 좀 더 간결하면서 직관적이고 이해하기도 쉽도록...
3. 바꾼 대본으로 json 파일을 싹 다 고쳐주고 그에 맞춰 연출 조건도 수정해준다
4. 그리고 게임에서 알맞게 동작하는지 확인한다
5. 1~4번을 반복한다
예전에 써둔 대사 스크립트를 볼때마다 느꼈던건 뭔가 있어보이려고 일부러 복잡한 설정에
어려운 말들을 써놓은게 확 느껴졌다.
그래서 위에 쓴대로 최대한 간략하고 알아듣기 쉽게 수정해주었고
수정하는 김에 매 스테이지마다 있는 우주의 사실들도 순서나 이런것들을 조금 손봐주었다
너무 설명이 난해하거나 긴 부분들은 쳐내면서 최대한 간략하게 핵심만 남겨주었다
그리고 행성 순서를 고려해 순서를 바꿔주기도 하였고
65개의 사실 외에 후보로 있었던 몇가지를 간추려 너무 난해한 설명은 아예 빼버리고 후보와 교체해주기도 하였다
그리고 엔딩씬의 사소한 부분을 살짝 손을 봐주었다
그리고 최종보스 직전 연출씬에도 우측 하단에 스킵버튼을 만들어주었다
최종보스는 재시도가 많을 것 같아 똑같은 연출을 계속해서 봐야하는 불편함을 감소시켜줄 예정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프롤로그. 사실상 프롤로그 수정이 스토리 다듬기에서 가장 오래걸렸다
당연히 가장 어색한 부분도 많고 이해도 안되는 부분들을 이해하기 쉽게 대본을 수정해보았고
글꼴도 더 보기 쉽고 간편하게 직접 다 변경해주었다.
글꼴은 왼쪽이 더 맘에 들긴 하지만 너무 글씨가 크고 두꺼워지면 구별이 조금 힘들어지는것도 있다
튜토리얼에도 부족한 부분을 추가해주고 손봐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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