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부 테스트 준비과정
    Galaxy Ball/7. 테스터 모집 + 출시 2024. 12. 19. 02:37

    세상에 게임 만드는것보다 게임 등록하는게 이렇게 복잡하고 어려운건지 몰랐다...

    이미 등록하는법을 배운지 너무나도 오래 걸렸기 때문에 100% 정확히 아는건 아니지만

    하나하나 해결해나가며 비공개 테스트를 정상적으로 올리는데까지의 과정을 적어보겠다

     

    우선 구글 콘솔에 들어가면 이렇게 내부테스트로 올라간 것이 보인다. 

    정확히는 저 3개중에 가운데 있는게 내가 올릴 앱이다. 1,3번째거는 어떻게 삭제해야하는지도 몰라 냅두는중...

    우선 저게 중요한건 아니니 넘어가겠다

     

     

    그럼 세가지의 테스트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1. 내부 테스트: 빠르게 빌드를 공유하고 소규모 그룹(팀원)에게 피드백을 받을 때.
    2. 비공개 테스트: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그룹 또는 특정 대상에게 기능을 검증할 때.
    3. 공개 테스트: 대규모 사용자에게 앱을 공개해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받을 때.

    쉽게 말해 테스터 수의 차이라고 볼 수 있겠다. 테스트의 범위와 목표에 따라 적절한 트랙을 선택하면 되고

    주로 정식 출시 전에는 내부 테스트 → 비공개 테스트 → 공개 테스트 순으로 진행하며 테스트 범위를 확장하는 것이 정석

    물론 어느 테스트로 시작하던 정식 출시로 이어질 수 있다

     

     

    이제 테스터 목록에 테스터로 참여하려는 사람의 메일 주소를 등록하고

    밑에 보이는 링크 복사를 클릭한뒤 링크를 공유해주면 된다. 그때부터 테스터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이렇게 20명을 모아 2주동안 테스트하면 정식출시가 가능하다

    물론 정식출시를 하기전에 또 거쳐야하는 과정이 있다. 바로 스토어 등록정보!

    별로 어렵지 않은것들은 넘어가고 까다로운것들만 짚고 넘어가겠다

    ----------------------------------------------------------------------------------------------------

     

     

    0. 개인정보처리방침

     

    사실상 제일 복잡하고 까다로운 절차. 내 기준 이게 반이상이다

     

    예전에 설명들을때 게임개발 하느라 바빠서 대충 듣고 넘겼었는데 결국 마주하게된 개인정보처리방침...

     

     

    [Flutter] 앱 배포 (Android) - 개인정보처리방침 만들기 (URL 포함)

    Google Play Console 에서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을 추가해야 한다. 이때 URL 을 기입해야하는데, 개인정보처리방침과 해당 URL 생성하는 법은 아래와 같다. 1. https://app-privacy-policy-generator.firebaseapp.com/ 에

    mobile-app-developer.tistory.com

     

    근데 생각보다 빨리 끝났다... 그냥 위 링크에서 시키는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된

     

    -------------------------------------------------------------------------

     

     

     

     

     

    1. 광고

     

    첫번째 광고. AdMob, Unity Ads, Facebook Audience Network 등 타사 네트워크를 포함한 어떠한 광고라도 들어가면

    예를 체크해야한다.

    광고가 있는데 "아니요"라고 잘못 선택하면 Google 정책 위반으로 인해 앱이 삭제되거나 계정이 정지될 수 있다.

     

    쉽게 말해 광고가 영원히 들어가지 않는 이상 "예"를 체크해야한다

     

     

     

    ----------------------------------------------------------

     

     

     

     

     

     

    2. 타겟층 및 콘텐츠

     

    그 다음은 연령대 대상 고르기. 난 저연령층도 즐길수 있고 굳이 어린이용으로 걸리는게 없기에 많이 골라주었다

    아마 저연령층에 체크하면 가족 정책을 준수해야 하는 모양

     

    만약 광고에서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광고가 뜨는 순간 바로 정지가 될수도 있는것 같다

    그러니 Google Admob에서 Designed for Families 설정을 잊지 않도록 하자

     

     

     

    그렇게 연령층을 선택하고 나면 교사 추천 프로그램이라는곳에 참여할지 여부를 묻는다

    더보기

    1. 교사 추천 프로그램이란?

    • 목적: 어린이에게 유익하고 신뢰할 수 있는 앱을 부모와 어린이에게 추천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 검토: 교사, 아동 교육 전문가, 미디어 전문가가 앱의 품질과 연령 적합성을 평가합니다.
    • 승인 후 혜택:
      • 교사 추천 배지가 앱에 표시됩니다.
      • Google Play 키즈 탭에 앱이 추천 앱으로 노출됩니다.
      • 앱의 신뢰성과 가시성이 높아져 다운로드 수와 평판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한다. 물론 난 딱히 걸릴것이 없으니 내 게임도 포함 해두었다

     

     

     

     

     

     

    -------------------------------------------------------------

     

     

     

     

     

     

    3. 데이터 수집 및 보안

     

    정확히 무슨 데이터 유형을 수집하는지 알아보자

    더보기

    1) '예'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앱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공유하면 반드시 '예'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로그인 시스템: 이메일, 비밀번호 등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
    • 위치 정보 사용: GPS나 기기 위치를 수집해 기능을 제공
    • 광고 게재: 광고 네트워크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 (예: AdMob)
    • 분석 툴 사용: Google Analytics, Firebase 등 데이터 수집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 결제 및 구매: 카드 정보, 결제 내역 수집
    • 기타: 기기 ID, 연락처 접근, 사진/동영상 권한 등

    데이터를 수집하는 목적과 보안을 명확히 공개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Privacy Policy)**을 제출해야 합니다.

    2) '아니요'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앱이 어떠한 사용자 데이터도 수집하거나 공유하지 않는 경우에만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 앱이 오프라인에서 작동하고 사용자 데이터를 전혀 저장하지 않는 경우
    • 네트워크 연결이 없고, 기기 정보나 개인 정보를 요청하지 않는 경우

    사실 내 게임은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하고 데이터를 전혀 저장하지 않지만

    분석툴과 광고 게재를 해야하기 때문에 "예"를 선택해주겠다

     

    그 다음 이어지는 질문이다. 당연히 내 게임은 오프라인에서도 작동하고 계정생성 같은것이 필요없기에

    "앱에서 사용자가 계정을 만들도록 허용하지 않음"을 선택했고

     

    데이터 삭제 요청 방편 역시 내가 수집하는 데이터가 없기에 아니요로 선택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한가지가 있다면 바로 광고.

     

    대부분의 광고 네트워크나 Google 시스템은 사용자 데이터를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하고 자동으로 삭제하는 정책을 따른다.

    AdMob 역시 데이터를 일정 기간 보관 후 삭제하는 구조이므로

    "아니요(하지만 사용자 데이터가 90일 이내에 자동으로 삭제됨"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한다

     

     

    더보기

     

    • 대략적인 위치
      • 광고 네트워크(AdMob)가 사용자의 IP 주소나 기타 정보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위치를 추정해 광고를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따라서 대략적인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정확한 위치
      • 게임이 GPS를 통해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수집하지 않는다면, 정확한 위치는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고 한다 대략적인 위치로 설정하자

     

    더보기

    AdMob 광고가 표시되면 사용자의 IP 주소나 기타 기기 정보 등을 통해 대략적인 위치가 추정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Google(타사)**로 전송되므로, **"수집됨"**과 **"공유됨"**을 모두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Google Play 데이터 정책에 맞게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게 됩니다.

    1. 수집됨
      • AdMob은 광고를 맞춤화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대략적인 위치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공유됨
      • AdMob은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사 광고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대략적인 위치 데이터가 타사(광고 네트워크)와 공유됩니다.

    둘다 체크해주는것이 안전하다고 한다

     

    이건 그냥 보고 따라하도록 하자

     

    주로 내가 사용하게될 두가지 기능에 체크해주었다

     

     

     

     

     

     

     

     

    --------------------------------------------------------------

     

     

     

     

     

     

     

    4. 기본 스토어 등록정보

     

     

    이제 게임 소개에 사용될 설명, 이미지, 홍보 동영상등을 첨부해야 하면 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