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5

(1) 프로그램 실행 & 기본적인 것들

주로 Empty Views Activity를 선택해 프로젝트를 만든다. 공부용으로 쓸 경우엔 프로젝트 설정에서 언어를 Java로 설정해주자 Tool > Device Manager에 들어가면 내가 가상으로 쓸 수 있는 폰의 기종과 레벨이 나온다난 사전이 설치를 했으니 보이지만 없으면 설치하도록 하자. 보통 Pixel 2가 가장 적당하다  AVD 이름을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 Show Advanced Settings를 선택AVD를 생성하고 업데이트해서 적용되는데 약간의 시간 소요 가능  위에 보이는게 프로젝트 구조이다 manifests - AndroidManifests.xml : 애플리케이션 수행에 필요한 필수 정보java : 소스코드res : 각종 리소스 저장 폴더drawable :  그려질 수 있는 객체 ..

(3) 게임 클리어/오버 판정, 상점과 다음레벨 구현(임시)

이번에는 핸드 가능 횟수를 다 사용하기전에 목표점수를 넘으면 게임클리어,다 사용했는데도 목표점수를 넘지 못한다면 게임 오버 판정이 나보도록 하고 게임 클리어 > 게임클리어 알림 + 돈 정산 > 상점창 띄우기게임 오버 > 게임오버 알림 + 다시하기 & 메인메뉴로 이동버튼 이 순서로 게임이 진행되도록 해보겠다  우선 정말 임시로 쓰일 클리어와 게임오버 창을 만들어주었다일방적인 게임은 아예 다른 씬으로 넘어갈수도 있겠지만 원작은 최대한 씬 변환을 최소화한게 보이기에나도 그대로 따라가기로 했다 using System.Collections;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using UnityEngine;public class GameOverManager : MonoBehaviour{ ..

(2) 기본 시스템 개발 - 2 (핸드플레이 버튼,엔티,라운드,핸드와 버리기 사용제한, 애니메이션 최적화(DOTween))

이번글에서는 핸드플레이 버튼 기능을 만들어보려고 한다  물론 그와 함께 점수를 계산하고 저장하는 기능도 연계하여 만들 예정이다 그전에 카드를 플레이했을때 카드 위로 각각 숫자에 맞는 점수가 활성화 되었다가 사라지는 기능부터 구현해보자2~10까지는 각 숫자에 맞게 점수가 부여되고 JQK는 10점, A는 11점을 부여받는다 그럴려면 카드 위에 각자의 숫자에 맞게 점수가 올라와야 하는데 이걸 하려면 카드의 프리팹 구조를 수정해야 한다우선 카드 프리팹의 밑으로 캔버스와 텍스트 파일인 PointText를 만들어주었다당연히 텍스트는 캔버스 요소이므로 캔버스가 위에 필요하고  각각 캔버스와 PointText의 Inspector창이다우선 캔버스를 보면 Render Mode - World Space로 되어 있는데 이게 ..

Canvas RenderMode 정리

늘 유니티를 하며 헷갈렸던 부분 중 하나. 게임 오브젝트는 인게임 요소고, 텍스트는 캔버스 요소라 둘은 완전 다른 위치에 있는데,만약 텍스트를 게임 오브젝트 요소처럼 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Canvas의 Render Mode를 - World Space로 변형해주면 된다그럼 도대체 이 World Space모드가 무엇이고, 다른 모드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자 더보기🔹 1. Screen Space - Overlay (기본값)📌 UI가 항상 화면의 맨 위에 그려지는 모드카메라에 상관없이 화면 픽셀 좌표에 고정가장 성능이 좋음 (UI 전용 렌더링 패스 X)멀티캠 지원 X (항상 게임 화면 위에 고정)🔹 특징✅ UI가 항상 화면 크기에 맞게 유지됨✅ 카메라 거리와 상관없이 항..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생성자, 정적필드(static), this 키워드

클래스를 이야기하려면 먼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는것을 먼저 알아야한다사실 예전에도 객체지향에 대해 정리해둔 글이 있다   클래스와 오브젝트는 객체지향의 핵심이다.객체지향은 '사람이 현실 세상을 보는 방식'에 가깝게 프로그램을 완성하는것'이다 클래스 : 표현하고 싶은 대상을 추상화하여 대상과 관련된 변수와 메서드를 정의하는 틀이다(추상화 : 대상의 핵심적인 개념과 기능을 추려내는것) 오브젝트 : 물건의 설계도인 클래스와 달리 그 설계도로 만들어낸 실제 존재하는 물건(실체)이다  그림을 보면 더 이해가 쉬울 것이다 Human이라는 설계도(클래스)를 이용해철수와 영희라는 사람(오브젝트)를 만들어내는 원리인 것이다.  마치 전세계에게 몇십억의 인구가 있지만 모두 '인간'으로 분류되듯 아무리 많은 오브젝트들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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