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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r, Rendering Pipeline유니티/각종 용어 2024. 2. 18. 20:22
<Shader>
"화면에 출력할 픽셀의 위치와 색상을 계산하는 함수"
"소프트웨어 명령의 집합으로 주로 그래픽 하드웨어의 렌더링 효과를 계산하는데 쓰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프로그래밍하는데 쓰임"
"그래픽 데이터의 음영과 색상을 계산하여 다양한 재질을 표현하는 방법"
Shader란 "Shade + er" 이다. 쉽게 말해 Shade의 역할을 해주는 함수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Shade란 '색의 농담, 색조, 명암 효과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블러, 입체광원, 왜곡, 크로마키, 모션 감지 등등 수많은 효과 제작을 포함한다.
<Rendering Pipeline>
기하학적으로 3D 장면을 구성하고 가상의 카메라를 설정한 뒤에 모니터에 2D 표현을 만들어내는 과정
렌더링 파이프라인이 이루어지는 과정은 크게 4가지가 있다
1. 오브젝트 데이터 받아오기
2. 정점 쉐이더
3. 래스터라이져
4. 픽셀 쉐이더, 프레그먼트 쉐이더
*픽셀 쉐이더 : 한 픽셀의 색을 결정하는 코드
물론 이 과정들도 중요하지만 지금 내게 이것보다 더 중요한건 쉐이더를 제작하는 코드를 짜는것이기 때문에
렌더링 파이프라인이 실행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담긴 링크로 대신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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