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좌표 / 로컬 좌표 / Transform.Translate유니티/각종 용어 2024. 3. 12. 12:26
유니티 내에서 글로벌/월드 좌표는 Scene뷰에서 변경할 수 있다
<Global 좌표>
글로벌좌표 : 유니티의 가상 공간의 기준 좌표(월드좌표)
유니티 가상공간의 (0,0,0) 기준점. 이건 유니티에서 관리되며 변경할 수 없음
글로벌 좌표시 오브젝트의 회전값을 아무리 변경해도 글로벌좌표로 고정된 기즈모는 변경되지 않는다
<Local 좌표>
그럼 반대로 로컬 좌표란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시점이 되는 좌표이다
오브젝트를 회전하면 로컬좌표로 고정된 기즈모가 오브젝트를 따라 회전하는것을 볼수 있다
물론 어느 좌표가 됐든 Inspector창에 보이는 Transform의 모든 값은 로컬좌표 기준으로 화면에 표시된다
그렇기에 transform.Translate를 사용할때 두번째 인자를 넣어 월드좌표를 기준으로 갈것인지,
아니면 로컬좌표를 기준으로 갈것인지를 결정한다
'유니티 > 각종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der, Rendering Pipeline (0) 2024.02.18 스크린 좌표 / 월드 좌표 (0) 2024.02.07 동기 / 비동기 (0) 2024.02.05 직렬화(Serialization)와 역직렬화(Deserialization) (0)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