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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 소개Galaxy Ball/0. 게임설명 2024. 3. 25. 12:01
중간평가를 위해 1인개발로 게임을 제작하게 되었다
게임의 이름은 -Swell Ball- (가명)
아직 게임의 제목은 확실하게 정하지 못했다. 후보군으로는 It's Swell!, Expansion Ball, Exp Ball, Swell
등등 다양하게 생각해뒀고 언제든지 제목은 바뀔수 있는 상태다
설명에 들어가기 앞서 우선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2명의 플레이어가 하나의 폰을 가지고 즐길수 있는 멀티플레이 게임으로
검정 사각형을 폰이라고 생각하고 가운데 둔뒤 앞뒤로 앉아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이런 느낌을 생각하면 되겠다
<1. 인게임 화면>
참고할만한 원작이 없기에 우선 개발하기 전 구상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직접 그린 그림으로 표현해보았다
이제 인게임 요소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검정 사각형을 하나의 핸드폰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위에 설명한대로 폰 하나를 가지고 둘이 나란히 앉아 즐길수 있는 게임이기에 위와 아래의 구조가 대칭하는것을 알수 있다
① : 게임의 밸런스를 위해 설치한 고정 장치(추후 설명)
② : 아이템 UI
③ : Fire Zone. 각각의 플레이어가 공을 발사할 수 있는 영역
④ : Dead Zone. 본인이 날린공이 들어오는 순간 패배조건을 만족시켜주는 영역
이렇게 봐서는 이해하기 조금 무리가 있다. 이제 진행방식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2. 게임 진행 방식>
이 게임은 두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턴을 주고 받으며 진행하는 턴제 방식이다
Player1이 먼저 시작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본인의 턴이 되었을때 할 수 있는건 오직하나
바로 Fire Zone에서 구체를 날리는것뿐이다. 이때 플레이어는 구체를 날릴 세기, 방향을 컨트롤할수 있다
(완전히 같은 원리는 아니지만 앵그리버드에서 새를 날리는것을 떠올리면 되겠다)
날린공은 고정 구체나 벽에 맞고 반사되어 날아가게 된다
그렇게 속도가 점점 줄어들다 완벽하게 정지된 구체는 구체의 테두리에 충돌판정이 일어날때까지 팽창하게 된다
이해를 돕기 위해 미리 어느정도 구현해둔 영상을 첨부하겠다
이런 식으로 팽창된 구체에는 고유의 숫자(1~5 사이 랜덤)를 부여받게 되고 이 숫자의 용도는 잠시 후에 설명하겠다
이렇게 구체의 이동, 팽창, 숫자 부여까지 끝나게 되면 Player1의 턴은 넘어가게 된다
Player2 역시 마찬가지이다. Fire Zone에서 구체를 발사하고 발사된 구체는 충돌로 팅겨가며 발사된다
만약 이때 Player1이 날려 팽창된 구체와 Player2가 날린 구체가 충돌된다면 기존 구체의 숫자가 충돌횟수만큼 줄어든다
그리고 이 숫자가 0이 되는 순간 구체는 파괴되게 된다
<3. 패배조건>
게임의 진행방식을 알아봤으니 이제 어떻게 하면 게임이 종료되는지 알아보자.
특이하게도 이 게임은 승리조건이 아닌 패배조건만 존재한다.
즉 상대방이 먼저 패배조건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내가 승리하는 방식이다
패배조건은 간단하다. 위 그림처럼 내가 날린공이 다시 내쪽으로 돌아와
Fire Zone을 넘어 Dead Zone에 닿아버리는 순간 패배하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예외경우가 하나 있다. 내가 날린공이 Dead Zone과 닿으면 패배로 간주하지만
중간에 걸쳐 정지한 공이 확장하는 과정에서 Dead Zone과 닿는것은 패배로 처리하지 않는다
이해를 위해 이것 역시 미리 구현해둔 영상을 첨부했다.
첫번째 영상이 패배처리가 되는 케이스, 두번째가 패배처리가 되지않는 케이스이다
<4. 부가 설명>
첫번째로는 정가운데 존재하는 고정 구체들. 이것들은 전부 밸런스를 위한 장치로 만약 이게 없다고 가정해보자
구체를 정가운데로 조준해서 보내버리는 순간, 완전히 밸런스가 무너져버릴것이다. 그렇기에 고정구체는 무조건 필요하다
두번째로는 아이템 드랍. 아이템이 드랍되는 시간, 확률, 종류 모두 랜덤이고
다만 밸런스를 위해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드랍되는 확률만 어느정도 조절할 예정이다
아이템을 먹는 방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방식으로, 내가 날린 구체가 아이템과 충돌하면
그 아이템을 획득하는 방식으로 정했다
여기까지가 전반적인 설명이다. 위에는 이 모든 과정을 정리해둔 ppt이다.
다음 글에서는 R&D와 아이템의 각종 기능들을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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