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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싱글플레이 아이템 오류 수정
    Galaxy Ball/2. 싱글플레이 - 스토리모드 2024. 5. 21. 16:52

    적 유닛을 정신없이 만들다보니 한가지 넘겨짚었던 사실이 생각났다

    멀티플레이와 싱글플레이를 확실하게 분리시켰어야 했는데 이걸 놓치고 하고 싶었던것부터 해왔던것이다

     

    싱글플레이에서 아이템을 사용하려니 안되고, 클릭도 안먹히는등등 너무나도 많은 문제가 생겼다

     

    가장 큰 원인은 싱글플레이를 만들때 멀티플레이에 적용되었던 코드들을 그대로 복붙하여 가져와

    대충 돌아가게만 수정한뒤 그대로 사용한것에 있었다

     

     

    우선 아이템 버튼과 발사될 아이템 프리팹을 싱글플레이용, 멀티플레이용으로 따로따로 만들어주었다

    이름 앞에 SP가 붙은건 SinglePlay의 약자로 헷갈리지 않도록 붙였다

     

    그리고 싱글플레이 씬에 쓰이는 모든 아이템 버튼과 발사 프리팹을 교체해주었다

     

    코드도 GameManager가 아니라 SPGameManager를 참조하도록 변경해주고

     

    그리고 이번 오류를 수정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것이 있는데

    GameManager코드 중 일부이다. 여기서 Player1이 아이템을 발사하는 순간

    해당 아이템의 태그를 P1Item으로 변경시켜준다. (원래 태그는 "Item")

     

    난 당연히 이 태그는 게임을 재생하는 동안에만 변경되는 태그이고, 게임을 중지시키는순간 원래 태그로 돌아오는줄 알았다

     

    근데 게임을 중지시켰는데도 한번 변경된 태그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는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러니 싱글플레이에서 같은 프리팹을 쓰려니 오류가 나는것이었다

     

    그래서 아예 싱글플레이용 프리팹을 새로 만들어 멀티플레이에서 태그가 변경되지 않도록 따로 보관했다

     

    이번 오류를 대거 수정하면서 느낀게 있다면 내가 여태까지는 하고 싶은걸 먼저하고, 

    재미없고 하기싫은건 최대한 뒤로 미루는 습관을 고쳐야한다는것이었다

     

    그전까지는 게임의 볼륨이 작았으니 개발순서가 크게 문제되지 않았지만 슬슬 볼륨이 커지면서 이런 일들이 생기니

    지금 당장 골치아프다고 넘길것이 아니라 지금 해야하는건 꼭 해결하고 넘어가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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